이더넷 Ethernet
- LAN 구간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킹 방식 중 하나
- CSMA/CD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통신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
- 다른 방식으로는 Token ring, FDDI 방식이 있음
이더넷의 개념
- 이더넷은 LAN(Local Area Network)를 위해 개발된 근거리 유선 네트워크 통신망 기술로 IEEE 802.3에 표준으로 정의
- 일반적으로 동축 케이블 또는 비 차폐 연선을 사용하고 버스 형식으로 망을 구성
- 가장 보편적인 시스템으로 10BASE-T, 100BAST-T 등이 있음
이더넷의 장점
- 적은 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할 경우 성능이 우수
- 설치 비용이 저렴하고 관리 수월
- 네트워크 구조가 단순
이더넷의 단점
- 네트워크 사용 시에 신호 때문에 충돌 발생
- 충돌 발생 시 네트워크 지연 발생
- 시스템의 부하가 증가하면 충돌도 같이 증가
이더넷의 표준
- 10Base-5 : 동축 케이블을 500m의 길이를 가지고, Thick 케이블이라고도 부르며 2.5m 간격으로 트랜시버를 연결하여 사용
- 10Base-2 : Thin 케이블이라고 부르며 200m 길이를 가짐
- 10Base-T : UTP 케이블을 이용하는 것으로 현재 많이 사용 (100m 길이)
기가비트 이더넷 개요
- 1초에 1G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이더넷 표준 기술
- 호환성이 좋아서 기존 이더넷과 호환
- 100Base-X 로 정의
- CSMA/CD 프로토콜과 10Mbps와 100Mbps의 기존 이더넷 형태를 유지하며 이더넷과 고속 이더넷의 관리 시스템 이용이 가능
이더넷 프로토콜 구조
Preamble
- Frame 전송의 시작을 나타내는 필드 (7byte 길이)
- 수신 측에 Frame 이 전송된다는 것을 알림
- 0과 1을 구분할 수 있게 Synchronization(동기)신호를 제공하는 역할
SOF(SFD)
- Frame 시작을 알리는데 사용
목적지 주소(Destination MAC address)
- 수신지의 MAC 주소
출발지 주소(Source MAC address)
- 출발지 MAC 주소
타입 길이
- 상위 계층 프로토콜(Network Layer:IPv4, IPv6...), 데이터 필드의 길이나 MAC 클라이언트 프로토콜의 종류를 표기
- 1500이하이면 데이터 필드의 길이 표시
- 1500이상이면 MAC 클라이언트 프로토콜의 종류, 즉 이더타입 표시
데이터
- 상위계층에서 받은 캡슐화된 데이터 (packet)
FCS (Frame Check Sequence)
- 오류 검출용 필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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